관리 메뉴

삽질하는 초보 아따...ㅡㅡ;

[임신정보]임신17주 본문

행복한 40주

[임신정보]임신17주

아따 2007. 9. 17. 09:36

[태아의 발달]

아기는 또 양수를 마셨다 뱉었다 하면서 출산 직후 호흡이 가능하도록 폐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표정을 짓는데, 눈동자를 움직이거나 얼굴을 찡그리기도 합니다.


[엄마 몸의 변화]

엄마의 몸무게가 늡니다 엄마의 몸무게가 이 시기에는 적어도 2.5~5kg 정도 불어나 있을 것입니다. 자궁은 계속 커지고 있고, 복부의 인대가 늘어나면서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때때로 ‘뱃속의 아기는 건강할까’ ‘출산의 고통은 얼마나 심할까’에 대한 두려움이 밀려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대부분의 아기는 아무런 문제없이 건강하니까요. 예비엄마 예비아빠의 걱정 또한 정상적인 일입니다.


[태교]

운동태교를 많이 하세요 임신부의 운동은 예비엄마와 태아의 건강을 돕는 것은 물론 태아의 뇌를 자극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임신 중인 엄마의 운동은 엄마의 혈액순환을 도와 허리와 다리의 통증을 줄이고 혈압을 조정해주고, 태아에게는 좀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면서 뇌를 자극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엄마의 스트레스도 풀고 태아에게 건강과 두뇌개발을 선물하세요.


[엄마 아빠가 할일]

가벼운 여행을 하세요 그동안 임신이 확정된 이후 몸 조심을 하느라 다소 불안한 시간들을 보냈을 것입니다. 이제는 입덧도 없어지고 태반도 완성이 되면서 몸과 마음이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습니다. 예비아빠 혹은 가족과 함께 가벼운 산책이나 여행을 해보세요. 한결 가볍고 즐거워진 마음으로 임신 생활을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태동을 느껴보세요 아기가 엄마의 자궁벽에 손과 발 또는 머리를 부딪치면서 태동이 느껴집니다. 때로는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처럼 때로는 간질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미세하여 아기의 태동을 느낄지 못할 수 있습니다. 조금 신경을 써서 감격적인 태아의 움직임을 느껴보세요.

철분제를 복용하세요 대부분 임신 이후에는 임신빈혈을 경험합니다. 엄마 몸에 있는 철분의 30% 정도가 태아에게 옮겨지기 때문입니다. 태아의 건강을 위해 또 출산시 출혈로 인한 손실까지 생각하여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세요. 그러나 요즈음은 과잉철분도 암 등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임신 전보다 약 1,000mg 정도의 철분만이 더 필요합니다.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반면, 타닌 성분의 커피나 홍차, 녹차 등을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출처 : 코코로님 블로그